출처--http://www.digipark.co.kr/new/academy_list08.htm

* 조리개의 F값과 구경 크기 효과

조리개의 크기는 영문 대문자 F값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 F값은 어떻게 나온 수치이며 그 F값이 의미하는 조리개의 크기는 어느 정도이며 또한 그 크기에 따른 사진의 효과는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알지 못하면 적절한 조리개를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1. 조리개의 크기(F값)

조리개의 구경 크기를 나타내는 F값은 피사체의 빛이 렌즈를 통과할때 실제 빛을 투과할 수 있는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율을 역수로 표시한 수치입니다.
즉, F값= 1/(유효구경/초점거리)로 계산된 수치입니다.
만약 초점거리가 f=105mm인 렌즈에서 렌즈로 빛이 들어오는 유효구경이 30mm라면 이때의 F값는?

F치=1/(30/105)=3.5, 즉 F값=3.5

이러한 F값은 1.4,2.2.8,4,5.6,8,11,16,22,32 등이 있습니다.
이 조리개 수치인 F값이 작을수록 렌즈의 밝기는 밝고(큰 구경을 가지므로), 크면 클수록 어두운 렌즈(구경이 작게되므로)가 됩니다.

F값이 낮은 밝은 렌즈는 파인더의 상이 보기가 쉽고, 어두운 곳에서도 빠른 셔터속도를 선택할 수 있게 하여주고, 얕은 피사계의 심도를 이용함으로써 멋진 아웃포커스 사진의 영상표현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2. 조리개 구경의 효과

조리개의 구경크기는 사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피사계심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조리개를 개방시키면 (F치가 작은수치) 개방시킬수록 뒷배경이 흐려지고 피사체만 선명하게 촬영되는 아웃포커스 사진이 촬영됩니다.
이는 핀트 맞는 범위가 좁아지게 되므로 "피사계 심도가 얕다"라고 합니다.
반대로 조리개를 조이면 (F치가 큰 수치)조일수록 앞에서 뒤까지 모두 핀트가 잘맞는 팬 포커스 사진이 촬영됩니다. 이는 핀트 맞는 범위가 넓어진 결과 이므로 " 피사계 심도가 깊다" 라고 합니다.

따라서 낮은 F값을 가지는 경우는 인물사진을, 높은 F값을 가지는 경우는 풍경을 주로 촬영합니다.


3. 조리개의 선택요령은?

조리개를 개방하면 아웃포커스 사진, 조이면 팬 포커스사진이 촬영되므로 이를 기준으로 잡는다면, 쉬운 조리개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잡지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배경이 흐려지고 인물만 선명한 사진을 얻으려면, 조리개를 열어야 합니다.
그리고, 멋있는 풍경사진이나 여행지에서의 촬영시에는 피사체를 중심으로 근거리에서부터 원거리까지 모두 핀트가 흐려짐 없이 잘맞아 있는 팬포커스 사진을 촬영하려면 조리개를 적당히 조여야 하겠지요. 사진 촬영시에 자신이 선택하였던 노출치를 기억하고 그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유심히 살펴보는것이 노출에 대한 자기만의 감을 잡아가는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