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cafe.daum.net/sazinesalang

카메라의 종류

1. 35미리카메라(소형)

필름폭이 35미리짜리를 사용하는 카메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형카메라다.

2. 중형카메라

필름폭이 60미리짜리를 사용하는 카메라로 35미리 카메라보다 필름규격이 크기 때문에 선명하고 고화질의 화상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용 카메라다.

3. 대형카메라

필름규격 4"×5" 이상을 사용하는 전문가용 카메라로 상업사진, 풍경사진등 정밀을 요하거나 초대형 사진을 만들 때 사용한다.

촬영 방식에 의한 종류

1. 1眼 렌즈식 카메라

촬영렌즈와 뷰화인더가 따로되어 있는 렌즈로 뷰화인더로 본 범위와 실제 사진이 찍히는 범위가 달라 근접(접사)
촬영 시 피사체가 짤리는 위험이 있으나 밀러가 없는 관계로 촬영시 소음과 진동이 적다.
구형자동카메라. 라이카M형. 120미리롤레이2.8Gx

2. 일안 렌즈식 카메라


촬영렌즈로 화상을 직접 보면서 찍을 수 있어서 촬영시 본 화상과 실제 사진이 찍히는 화상이 거의 같다.
신형자동카메라. SLR 35미리카메라. 120미리이상 중.대형카메라

카메라 조작

1. 자동노출 선택 모드( P·S·A )

1) P (Program) 모드

미리 짜 넣은 프로그램에 따라 필름의 감도와 TTL 노출계가 측정한 피사체의 밝기에 알맞는 셔터속도와 조리개 구경(f stop)을 자동으 로 조절하여 주는 방식이다. 조리개도 자동으로 조절되므로 조리개 눈금을 그 렌즈의 가장 작은 구경인 최소조리개( f 16 or f 22 ) 눈금에 맞추어 주어야 작동된다. P 모드에서는 1/60초 보다 빠른 속도로
만 사진을 찍는다. 그보다 느린 셔터 속도에서는 카메라가 떨릴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에 PL(Program Low Speed), PH(Program High Speed), PD(Program Dual)로 표시된 카메라도 있다. 여기서 PL은 P와 같고 PH는 1/250초보다 빠른 셔터속도로만 프로그램이 설정된 경우로 망 원 렌즈 사용할 때
카메라 떨림을 방지하는데 필요하며 PD는 PL과 PH를 겸하는 것으로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라 표준, 광각렌즈일 때는 PL로 망원렌즈를 끼우면 PH로 작용한다.

2) S (TV) 모드(셔터우선식)

셔터 속도를 촬영자가 먼저 선택하면 그 속도에 알맞는 조리개 구경을 자동으로 맞추어 주는 방식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시 고속셔터를 선택하여 정지된 화상을 찍을수 있는 자동노출 방식이다.
셔터우선식 에서도 조리개 는 최소구경( f 16 or f 22 )으로 좁혀 주어야 한다.

3) A (AV) 모드(조리개우선식)

조리개 구경(f stop)을 먼저 선정하면 그 조리개의 크기에 알맞는 셔 터속도를 자동으로 맞추어 주는 방식이다.
조리개 구경의 크기에 따라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 제만 선명하고 배경을 흐리게 즉 심도를 얕게 할 때는 조리개를 열 어 주면 셔터속도는 피사체의 밝기에 알맞는 빠른 속도로 조절되며, 화면 전체가 모두 선명한
깊은 심도의 사진을 원할때는 조리개를 좁 혀 주면 셔터속도는 느린 속도로 작용되어 적정 노출을 맞추어 준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노출 방식이다.

2. 수동노출 ( M (Manual) )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촬영자의 임의대로 설정할 수 있는 방식이다.
TTL 노출계의 지침이 +-로 깜박이며 적정 노출이 되면 0에서 멈추어 노출 측정을 도와준다.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노출의 과부족을 자 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초점 맞추기

초점 맞추기는 사진의 기본이다. 특별한 창작 의도로 일부러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정확한 초점에
의해서만 생동감 넘치는 사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1. 수동초점 SLR카메라 초점 맞추기

마이크로 프리즘에 얼룩이 져 보이다가 초점 링을 돌려 초점이 맞으면 말끔해 지면서 선명하게 보이는 방식과,
상(像)이 둘로 갈라져 보이다 가 하나로 맞추어지면 초점이 맞는 방식이 있다.

2. 자동초점 카메라 초점 맞추기

1) 자동 초점 콤펙트 카메라는 뷰 파인더의 화면 중앙에 있는 자동 초점 마크를 피사체에 맞추어 셔터버튼을 가볍게 반 누름 하면 적외선 빔을 쏘아 피사체에서 반사되어 오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거리를 측 정 초점을 맞추어 준다.
이때는 자동 초점 마크가 가르키는 곳에 초점이 맞으므로 반드시 마크가 위치한 화면 중앙에 피사체를 둔 채 셔터
버턴을 반 누름하여 초점을 맞춘 후 화면을 재구성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피사체가 화면 중앙부를 벗어나면 초점은 엉뚱한 물체에 맞게 되기 때문이다.

2) 자동 초점 SLR카메라는 이미지 스크린 중앙부에 있는 자동초점 프 레임(Auto Focus Fram)으로 초점을 맞춘다. 초점이 맞으면 이미 지 스크린 아랫쪽에 있는 자동초점 확인마크가 점등된다.

셔터의 종류

1. 렌즈 셔터

콤펙트 카메라에는 대부분 렌즈 셔터가 설치되어 있다.
렌즈 중간에 금속막으로 설치한 셔터로 셔터 작동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이 없어 좋으 나 촬영도중 렌즈를 교환하려
면 별도의 차광막을 설치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렌즈 교환이 되지 않는 카메라에 주로 쓰인다.

2. 포컬 플레인 셔터

카메라의 필름면(초점면) 바로 앞에 막으로 된 셔터를 좌우(전자제어식 은 상하로)로 이동하게 만든 것을 포컬 플레
인 셔터라 한다.

셔터의 作用

셔터는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시간적으로 조절하며 셔터 속도는 움직이는 물체의 표현에 영향을 주게 된다. 빠른 셔터 속도는 움직임을 정지 시켜 주며 느린 셔터 속도는 물체의 움직임에 동감을 나타낸다.

셔터속도는 1, 1/2, 1/4, 1/8, 1/15, 1/30, 1/60, 1/125, 1/250, 1/500, 1/1000, 1/2000, 1/4000, 1/8000초 그리고 벌버(bulb)셔터가 있는데 전자셔터 중에는 2초, 4초, 8초, 15초, 30초 까지도 제어되는 것이 있다.

벌버 셔터는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계속 열려있다.
T(Time)셔터가 있는 카메라는 셔터버튼을 누르면 열리고 다시 눌러야 셔터가 닫히게 되어있다.

조리개의 作用

조리개는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조리개의 크기(렌즈구경)에 따라서 빛이 통과하는 양을 셔터 속도
와 더불어 조절할 수 있다. 조리개 눈금이 작은 숫자이면 구경은 커지고 큰 숫자이면 구경은 작아진다.

한 눈금 차이를 한 스톱(stop) 이라 하며 한 스톱 노출을 더 주려면 바로 옆의 작은 숫자로 열어주고 한 스톱 노출을 줄여 주려면 옆의 큰 숫자로 좁혀 주면 된다.
조리개 구경의 크기는 빛의량 뿐만 아니라 필름에 찍히는 이미지(映像)에서 물체의 상대선명도 즉 초점이 맞는 범위
에 영향을 준다. 이것을 피사계 심도라 한다.

조리개 구경이 크면 피사계 심도는 얕아져서 초점이 맞는 곳 이외의 앞 뒤의 물체는 흐려 보이며, 구경이 작아 질수록 심도는 깊어져 앞뒤가 선 명해 진다. (망원렌즈 일 수록 구별이 확연하다)

셔터와 조리개의 관계

조리개 구경이 크면 시간은 짧게, 구경이 작아질수록 시간은 더 많이 주어 일정한 량의 빛이 필름을 감광시킬 수 있도
록 조절한다. 같은 밝기의 피 사체라면 조리개를 큰 구경으로 열어주면 셔터속도는 빠르게, 조리개를 작은 구경으로 좁
히면 셔터속도는 느리게 하는 상호관계로 일정한 노출을 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피사체가 밝으면 밝은 만큼 조리개를 더 작은 구경으로 좁히거나 셔터속도를 빠르게 조절한다.
피사체가 어두우면 어두 울수록 조리개를 더 큰 구경으로 열어 주거나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여 적정 노출이 되도록 조절한다.

-셔터·조리개 관계(아래표는 똑같은 노출량임)-

셔터 속도

1/4000

1/2000

1/1000

1/500

1/250

1/125

1/60

1/30

1/15

1/8

조리개구경

f 1.4

f 2

f 2.8

f 4

f 5.6

f 8

f 11

f 16

f 22

f 32

렌 즈

1. 초점 거리

렌즈의 초점을 무한원에 맞추었을 때 렌즈의 제2주점(후측주점, 대부분 의 렌즈는 조리개가 있는 곳)으로부터 초점
면(필름) 까지의 거리를 초점 거리라 한다.
초점 거리가 짧을수록 더 넓은 범위를 찍을 수 있으며 화 상은 작게 나타나며 심도가 깊은 사진이 된다. (광각렌즈)

2. 렌즈의 밝기

렌즈를 통과한 빛이 필름에 도달하는 양(量)을 렌즈의 밝기라 한다. 따라서 같은 구경의 렌즈라도 초점거리가 짧으면 밝고, 초점거리가 길면 어두워 진다.

3. 렌즈의 화각

광각 일수록 화각이 넓고 망원 일수록 화각이 좁다.

렌즈

16㎜

20㎜

24㎜

28㎜

35㎜

50㎜

85㎜

105㎜

135㎜

200㎜

300㎜

500㎜

1000㎜

화각

180。

94。

84。

75。

63。

46。

29。

23。

18。

12。

8。

5。

2.5。

피사계 심도

사진을 보면 초점을 맞춘 곳의 앞뒤로 일정 범위까지는 선명하게 보인다. 이범위를 피사계 심도라 한다.
피사계 심도는 조리개의 크기, 촬영거리,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어느 한 점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앞쪽으로 1, 뒤쪽으로 2의 배 율로 뒤쪽이 더 심도가 깊어진다.

1. 피사계 심도 조절 방법

1) 조리개를 구경이 작을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2) 카메라와 피사체가 가까울수록 심도는 얕아지고 멀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3)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망원렌즈) 심도는 얕아지고 짧을수록(광각렌즈) 심도는 깊어진다.
4) 초점을 맞춘 지점에서 앞쪽보다 뒤쪽으로 심도가 더 깊어진다.
일반적으로 앞쪽 1, 뒤쪽 2의 비율로 심도가 깊어진다.

2. 피사계 심도 측정 방법

뷰 파인더 에서는 사용하는 렌즈가 맺은 가장 얕은 심도의 영상을 보게 된다.
그래서 실제 촬영시의 조리개 크기로 좁혀 미리 피사계 심도를 확인하여 배경의 묘사 상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때 필요한 장 치가 프리 뷰(pre-view) 버튼이다. 카메라 본체앞쪽 좌우 또는 렌즈 몸통에 설치된 것도 있다.
프리 뷰 버튼은 설정된 조리개 눈금만큼 조리개를 조작시켜 주는 장치이다. 뷰 파인더를 보며 프리 뷰 버튼을 누르
면 어두워 지면서 초점이 앞뒤로 어느 정도까지 선명하게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적정 노출의 측정

렌즈를 통해 들어온 피사체의 영상을 셔터를 열어서 필름에 감광 시키는 것을 노출 이라고 한다.
이때 색조와 톤이 좋은 필름을 얻기 위해서는 필름의 감도에 알맞는 적당량의 빛을 쪼여야 한다.
이를 적정노출 이라고 한다.

1. 노출 측정 방식

1) 중앙부 중점 측광 방식

대부분의 카메라에 쓰이는 측광방식으로 화면 전체를 측광하나 중앙부에 많은 비중을 두고 측광한다.
주피사체가 중앙부에 있지 않 을때는 뷰파인더의 중앙부에 놓고 노출을 측정한 후 다시 구성하여 촬영해야 한다.

2) 스포트(spot) 측광 방식

화면의 한 부분 또는 중심 부분만을 부분 선택하여 측광한다. 측광 부분의 선택에 따라 노출이 크게 달라지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부분적으로 밝거나 어두운 피사체를 측정 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피사체를 측광 하는데 편리한 측광 방식이다.

3) 분할 측광 방식

화면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측광하는 첨단의 노출방식 이다.
측 광소자를 분할(3분할, 5분할, 14분할) 배열하여 화면 안에서 주 피사체를 추적한 후 여러 부분에서 측광된 정
보를 마이크로 컴퓨터가 산출하여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2. 노출 보정 기능

자동 노출 카메라에는 촬영 조건에 따라 노출을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여러 가지 측광 방식(중앙부중점측광, 스포트측광, 분할측광) 으로도 해결하지 못한 까다로운 조건에서 이를 촬영
자의 의도에 맞게 보정 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보정·-보정 )

필름

1. 필름의 종류

1) 흑백 필름

흑백 필름은 모든 피사체를 흰색에서 회색 검정색의 여러단계의 톤 (Tone) 으로 재현하는 필름이다.
필름에는 음화(Negative)로 기록되어 인화지에 다시 옮기는 인화 과정을 거쳐 양화(Positive)인 사진이 만들어
진다.

2) 컬러 네가티브(Color Negative)필름

컬러 필름에는 3층의 유제층이 있어 각각의 색광에 반응하며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색을 만들어낸다.
컬러네가티브 필름은 컬러 인화용 으로 피사체와 보색 관계로 나타내는데 필름 전체에 오렌지색의 마스 킹
(Masking)을 넣어 인화할 때 색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컬러네가티브 필름은 관용도가 넓은 편이며 인화할 때 색을 조정할 수 있어 노출 과부족에 따른 색상의 변화도 보
정할 수 있다. 대형 칼라 사진을 만드는데 편리하며 컬러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고 흑백으로도 인화가 가능하다.

3) 컬러 리버설(Color Reversal)필름

컬러 슬라이드(Color Slide)용 필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투명 양화용 필름이다.
컬러리버설 필름은 현상할 때 화상이 반전되어 바로 투명 양화가 된다.
환등기(Slide Projecter)로 투시하여 보거나 라이트 박스 위에서 직접 볼 수 있어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감상하거나 인쇄용 원고로 사용하기에 가장 알맞는 필름이다.
특히 컬러의 색감을 명쾌하게 재현하므로 색의 균형(Color Balance)을 파악하는데 매우 편리하다.
노출의 관용도가 좁아 노출측정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4) 특수 목적 필름

circle02_purple.gif 적외선 필름, circle02_purple.gif극미립자 필름 등 (중략)

2. 필름의 규격

1) 135

35㎜카메라에는 35㎜롤필름(Roll Film) 즉 135필름이 사용된다. 135 필름은 필름의 양 가장자리에 구멍을 뚫어
24㎜×36㎜의 화면 크기 로 24, 36매의 규격이 있다.

2) 120/220

필름폭 60㎜롤필름에는 120과 220이 있는데 모두 중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필름이다.
120필름은 차광지의 중간에 필름을 붙인것이고 220필름은 필름 앞쪽과 뒤쪽에만 차광지를 붙여 필름길이를 두배
로 늘려 120보다 두배 더 많은 사진을 찍을수 있다.

3) 4″× 5″시트 필름

대형 카메라용 필름이다. 시트 필름(Sheet Film)은 낱장으로 되어있 다.
한장 한장 암실에서 필름홀드에 넣어 사용한다.
시트필름의 크 기는 2"×3" 4"×5" 5"×7" 8"×10"가 있으며 더 큰규격의 필름도 있다.

3. 필름의 감도

감 도

입상성

콘트라스트

관용도

용 도

저 감 도
ISO 25,32,50,64

미립자

높다(경조)

좁다

복사용, 정물사진, 대형확대용,
콘트라스트가 낮은 피사체

중 감 도
ISO 100,125,160

보통미립자

중간조

보통

일반촬영용, 인상사진

고 감 도
ISO 200,400,1600

조립자

낮다(연조)

넓다

실내,움직임이빠른피사체,스포츠사진,
콘트라스트가 강한피사체

빛의 종류(방향)

1. 순광(정면광)

카메라의 뒤쪽에서 피사체의 정면을 비추는 광선으로 그림자가 없어 입체감과 질감이 나타나지 않는다.

2. 측광

카메라의 좌우측에서 피사체를 향해 90°정도의측면에서 비추는 빛으로 피사체의 한쪽은 밝고 반대쪽 그림자는 어
둡게 나타나 강한 콘트라스트의 사진이 된다. 표면의 질감 묘사에 효과적인 빛이다.

3. 반역광(사광)

피사체의 뒤쪽 좌우에서 비스틈이(45°정도) 비추는 빛으로 카메라로부 터 135°정도의 위치의 빛을 반역광이라 한다. 반역광 에서는 실제 이상의 입체감과 깊이를 느낄수 있어 산악사진이나 풍경 사진에서 사진만이 갖는 독특한 영상미
를 느끼게 하여 주는 최고의 광선이다.

4. 역 광

피사체의 뒤쪽에서 비추는 빛으로 카메라가 광원쪽을 향해 찍는다. 역광은 평범한 광경도 윤곽선을 강렬하게 드러내 극적인 효과를 높인다 하여 라인 라이트(Line Light) 라고도 부른 다.
그림자는 피사체의 중간 조와 디테일을 생략하여 눈으로 본 것보다 더 신비롭고 감명깊은 장면으로 바꾸어 놓는다.

플레쉬 촬영시 착안점

1. 플레쉬의 종류
생 략

2. 플레쉬 동조

셔터막이 좌우로 이동하는 카메라는 1/60초, 상하로 이동하는 카메라는 1/125∼1/250초가 싱크로 타임(Synchro
Time)이다.
싱크로 타임보다 빠른 셔터속도로 찍으면 한 단계 빠른 속도일 때는 1/2만 나오고 두 단 계 빠르면 1/4만 찍히게 된
다. 싱크로 타임 보다 느린 셔터속도 에서는 플레쉬 동조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필 터

1. 필터의 종류

1) 흑백용 필터

UV(Ultra-Violet) 필터

눈으로 보이지 않는 자외선에 필름은 감광되기 때문에 자외선을 흡수하여 필름에 감광되지 않도록 한다.

노랑(Yellow) 필터

노란 색광은 통과 시키고 자외선, 자색, 청색광은 흡수하는 필터로 콘트라스트를 강조 한다.

렌지(Orange) 필터

주황색을 밝게 자외선, 청자색, 녹광색의 일부까지 흡수 파란색의 물체를 실제보다 어둡게 묘사한다.
노랑필터보다 한 단계 높은 콘트라스트가 강조된다.

빨강(Red) 필터

오렌지 필터보다도 녹색 황색광의 일부까지 흡수하여 파란색은 아주 어둡게, 빨강과 오렌지색은 밝게 나온다.
적외선 필름으로 촬영시에는 반드시 빨강 필터를 쓴다.
빨간 색광 보다 짧은 파장의 빛들을 흡수하여야 물체에서 반사되는 적외선으로 사진을 찍을수 있기 때문이다.
오렌지필터 보다 한 단계 높은 가장 강한 콘트라스트가 강조 된다.

2) 칼라용 필터

스카이 라이트(Sky Light) 필터

컬러 필름은 야외 촬영 시 백색의 피사체에 반사된 천공 광(Sky Light)의 영향으로 푸른 기운이 감돈다.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이 천공광을 흡수하여 자연스런 색으로 재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색 온도 변환(Color Conversion) 필터
생 략

3) 흑백 칼라 겸용 필터

P L(Polarizing 편광) 필터

편 광필터는 수면반사, 유리등 비금속의 매끄러운 표면의 반사를 줄이거나 없애는데 사용된다.
컬러 사진에서는 흑백에서와 같이 콘트라스트 조절 필터가 없기 때문에 편광 필터가 콘트라스트를 높이는데 사용
된다.

N D(Neutral-Density) 필터

ND 필터는 회색의 짙은 농도를 갖는 필터로 모든 파장의 빛을 똑같이 줄여 주는 역할을 하므로 색채에는 변화가 없
다. ND 필터는 필름 에 도달하는 빛의량을 일정 량씩 줄이는데 ND2는 한단계, ND4는 두 단계, ND8은 세단계 만큼 어둡게 하여 준다.
ND 필터는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여 동감을 표현 하거나, 조리개를 열어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고자 할 때 또는 피사
계 심도도 얕게하고 셔터속도도 느리게 하여 촬영할 경우 필요한 필터이다.

4) 특수 효과용 필터

크로스 스크린(Cross-Screen) 필터

모든 불빛을 필터에 그려넣은 가로세로의 선에 따라 반짝 빛나는 모습으로 갈라 놓는다.
4줄 클로스 스크린을 스타(Star)라고 하며 6줄, 8줄 크로스 스크린도 있다.
수면이나 유리, 금속등 빛이 반사 되는 곳에서도 수많은 클로스를 만들어 내어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소프트 포커스(Soft Focus) 필터

연초점렌즈(교환렌즈 참조)의 효과를 내기위한 필터다. 부드럽고 은은한 분위기와 인물에서의 주름이나 흉터등을
보이지 않게 찍는 데 효과적이다. 소프톤(Softon) 필터 라고도 한다.

F L(Fluorescent : 형광등) 필터

조명 기구로 널리 쓰이는 형광등은 빛의 분광분포가 태양광과 달라 칼라 사진에서 바른색 재현이 되지 않는다.
형광등의 종류와 밝기 등도 다양하여 정확한 필터의 선택이 어렵게 한다. 주광용 형광등이 아닌 일반 형광등의 경우
에는 FL필터가 색재현에 도움을 준다.

접사(Close-up)와 복사(Copy)

1. 접 사

1) 접사용 기재

클로즈업 렌즈(Close-up Lens)

클로즈업 렌즈는 돋보기처럼 볼록렌즈로 되어있다.
1,2,3,4,5,6호 가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촬영배율도 커져서 더 접근할 수 있다.
여러장을 겹쳐 이용할 수도 있어 실물보다 더 크게 찍을수도 있다.
필터처럼 렌즈 앞에 끼워 사용하며 노출 배수에는 변화가 없으나 해상력이 다소 떨어진다.

접사링과 벨로우즈

접사링과 벨로우즈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에 끼워 찍는 장치이다.
접사링은 10㎜, 20㎜, 30㎜ 등이 있고 모두 합쳐 쓸 수도 있다. 길 수록 더 접근할 수 있어 크게 찍을 수 있다.
벨로우즈는 주름막으로 되어 있어 신축이 자유롭기 때문에 접사링 보다 편리하나 값이 다소 비싸다.

매크로(MACRO·Micro)렌즈

매크로 렌즈는 접사, 복사 전용으로 설계된 렌즈다. 접사 배율이 1 : 1 또는 1 : 2까지 접사가 가능하다.
실물보다 더 크게 확대해서 찍으려면 접사링이나 벨로우즈를 덧붙여 사용하면 된다.
초점거리 50∼ 60㎜의 표준 매크로렌즈와 100∼200㎜인 망원 매크로렌즈가 있다.

줌렌즈(Zoom Lens)의 매크로 기능

대부분의 줌렌즈는 매크로 기능을 갖고 있다.
광각계 줌렌즈 보다는 표준계 줌렌즈나 망원계 줌렌즈에 매크로 기능을 갖춘 것이 더 접근하 기 용이하다.
매크로렌즈에 비해 해상력이 떨어진다.

리버스 링(Reverse Ring)

표준렌즈나 광각렌즈를 뒤집어 끼우는 장치이다. 렌즈의 필터링 에 연결하여 카메라 본체의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어 간편하고 해상력도 좋다. 표준렌즈는 1 : 1 접사가 가능하며 광각렌즈의 경우는 실물보다 더 크게 찍을 수 있다. 렌즈의 뒷면이 앞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렌즈의 광학유리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 야 한다.

2) 복 사(Copy)

평면의 피사체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을 복사라 한다. 사진이나 그 림, 서적등의 복사는 물론 흩어진 중요한 기록들
을 모으는데도 복사는 편리한 방법이다.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복사물과 필름면이 평행을 유지해야 한다.

필름의 선택

복사물의 내용, 색상 등을 고려해서 필름을 선택한다. 빛바랜 사진 을 컬러필름으로 촬영하면 변색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고 흑 백필름으로 촬영하면 갓 찍은 새 사진처럼 만들 수 있다.

조 명

복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사물에 균일한 빛을 주는 것이다. 빛의 얼룩이 생기면 안된다.
조명을 할 때는 복사물의 좌우에서 똑같 은 밝기로 45。 각도로 비추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인위적인 조명 보다는 흐린 날씨 혹은 햇볕이 있는 날 이면 밝은 그늘에서 촬영 하도록 권하고 싶다.

자료출처--http://cafe.daum.net/sazinesalang

카메라의 설치

복사물과 필름면이 평행을 유지해야 하므로 복사 전용의 복사대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삼각대의 엘리베이트를 거꾸로 꽂아 촬영하는 방법과, 벽면에 복사물을 고정시키고 카메라의 수평을 정확하게 맞추어 촬영하는 방법이 있다.

노 출

복사물이 반사량이 많은 흰 종이거나 반사량이 적은 어두운 물체일 때 그 노출 량은 크게 달라지게 된다.
반사량이 많으면 노출 부족으로, 반사량이 적으면 노출 과다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는 표준 반사판(18% 중간회색)으로 노출을 측정하면 되나 그렇지 않으면 복사물 중 중간 회색에 가까운 부분에 노출을 측정해야 한다. (노출 보정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