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이름 길이(Km)
1 나일강 , 탄자니아 / 우간다 / 수단 / 이집트 6670
2 아마존 , 페루 / 브라질 6448
3 양쯔강-Kiang , 중국 6300
4 미시시피, 미국 5971
5 Yenisey-Angara-Selenga , 몽골 / 러시아 5540
6 황 호 , 중국 5464
7 Ob'-Irtysh , 몽골 / 카자흐스탄 / 러시아 5410
8 콩고 , 앙골라 / 민주 공화국. 콩고 공화국 4700
9 레나 - Kirenga , 러시아 4400
10 메콩강 , 티벳 / 중국 / 미얀마 / 라오스 / 캄보디아 / 베트남 4350

1, Nile River

나일 강(아랍어: النيل an-nīl, 문화어: 닐 강)은 아프리카 대륙의 동북부를 흐르는 강이다. 세계에서 가장 긴 으로 총길이는 6,690km이며, 아마존 강과 함께 어느 강이 더 긴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이집트를 흐르는 나일 강은 정기적으로 범람하기 때문에, 범람이 끝난 후 농지를 원래대로 복구하기 위해 고대 이집트 문명에서는 측량과 기하학이 특히 발달했다.수해를 막기 위해 아스완 댐, 아스완 하이 댐 등이 건설되었다.

나일 강은 빅토리아 호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이집트의 지중해로 유입하는 강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불려지기도 하며, 나일은 본류가 여러 개인 몇 안 되는 하천 중의 하나이다.

가장 긴 흐름은 백나일로 빅토리아 호의 북쪽 끝에서 시작하는데 동아프리카 지구대로 떨어지는 머치슨 폭포까지는 빅토리아 나일이라고도 부른다.

강은 앨버트 호를 가로 질러(이 구간은 앨버트 나일이라고 부른다.) 연속되는 협곡을 지나 남수단의 수드 평원의 넓은 습지대로 흘러간다. 하르툼에서 백나일은 청나일과 합류한다. 청나일은 에티오피아 고원의 타나 호에서 발원한다.

하르툼에서 이집트 남부까지 6개의 대형 폭포를 지나고, 이후에는 사막의 급경사면을 따라 좁고 길게 흘러 카이로에 이르러 넓은 삼각주에 도달한다. 이 삼각주 지역과 나일 강의 좁고 긴 녹색 띠 지역은 이집트 전체 면적의 3% 밖에 안 되지만 인구의 대부분이 거주하고 농업의 전체를 담당한다.

백나일과 청나일 두 지류 덕분에 나일 강의 유량은 안정적으로 흐르면서 비옥한 퇴적물이 공급된다. 백나일은 하르툼 하류를 흐르는 유량의 16%만을 공급하지만 상류가 적도의 열대우림 지대에서 흐르기 때문에 나일 강의 수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준다. 청나일은 84%의 유량을 공급하면서 나일 강 유량 변화를 주도한다. 나일 강의 주기적인 범람으로 인해 비옥한 미립질의 검은 토양이 하류의 충적지대에 공급되는데 이 범람은 에티오피아 고원의 겨울철 강우와 눈 녹은 때문이다. 범람의 시작은 하르툼의 경우 4월이며 북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늦어져서 카이로에서는 10월에 최고조에 달한다.

1970년에 준공된 아스완하이 댐은 수단 국경지역까지 형성된 거대한 인공호수인 나세르 호를 만들었다. 댐 건설로 나일 강 하류의 유량 변화는 상당한 정도로 안정되었다.

2, Amazon River

아마존 강(포르투갈어: Rio Amazonas, 스페인어: Río Amazonas, 문화어: 아마조나스 강)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강으로 남아메리카 대륙에 있다. 길이는 약 7,062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다. 하구는 대서양이며, 유량은 미시시피 강, 나일 강, 창 강을 합친 것보다 많다.

아마존 강은 유역분지의 면적이나 그 유량으로 따지면 세계 최대의 강이다. 아마존 강은 바다로 흐르는 전 세계 담수의 약 20%를 공급한다. 그 다음으로 담수 공급량이 많은 강은 아프리카의 콩고 강과 중국의 양쯔 강인데 두 강의 담수량을 합해봐야 4% 정도이다. 하구에서 1,600km나 떨어진 마나우스에서도 강폭은 16km에 달하는 거대한 강이다.

아마존 강은 태평양에서 160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루 남부의 안데스 산지 고원의 빙하호에서 발원한다. 상류는 마라뇬 강이라고 불리며 북쪽으로 흐르다가 방향을 바꾸어 동쪽 아마존 분지로 흘러 내려간다.

여기서부터 강은 곡류를 하면서 흐르는데 그 구간의 길이는 페루 이키토스에서 강 하구의 벨렘까지 3,200km에 달한다. 양안으로는 주기적인 범람으로 생긴 습지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습지는 다양한 수생식물로 덮여 있으며 많은 동물들의 서식지가 되고 있다. 아마존 분지의 대부분은 열대우림으로 적도수렴대에 위치하여 매일 폭풍을 동반한 비가 내린다.

중하류 구간에서는 북쪽 가이아나 고지와 남쪽 브라질 고원에서 흘러오는 수많은 지류가 합류한다. 이처럼 안데스의 융빙수와 열대의 대류성 강우는 수많은 지류를 통해 아마존 강의 본류를 따라 대서양으로 흘러드는데 그 양이 시간당 7,700억 리터에 달한다. 하구에서의 유속이 빠른 편이어서 삼각주가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대신 적도에 걸쳐있는 하구의 삼각강은 거대한 맹그로브 숲을 형성하였다. 아마존 강은 크기에 비해 운반되는 토사의 양이 적은데 유량이 1/10 밖에 되지 않는 미국 미시시피 강의 토사량보다도 적은 편이다.

아마존 분지의 열대우림은 세계 최대의 밀림으로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자원이지만 최근 엄청난 속도로 파괴고 있다. 아마존 밀림은 대규모 벌목 및 경작과 원주민들의 원시적인 열대 이동식 화전 농업으로 인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숲이 사라지면서 토양 침식이 가속화되고 강으로 유출되는 토사량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관심과 보호정책에도 불구하고 숲의 파괴는 계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라면 앞으로 30~50년 안에 아마존 생태계가 파괴되는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3, Yangtze River

양쯔 강(중국어 간체: 扬子江, 정체: 揚子江, 병음: Yángzǐ Jiāng) 혹은 창 강(중국어 간체: 长江, 정체: 長江, 병음: Cháng Jiāng 은 중국 대륙 중앙부를 흐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긴 이다. 나일 강아마존 강 다음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기도 하다. 창 강 유역에는 청두, 충칭, 우한 등의 중요 공업도시, 난징, 상하이 등의 상업도시를 포함한 중국의 19의 성(시, 자치구)이 있고, 전 유역의 인구는 4억 5000만에 달하고 있다. 옛부터 수상 교역이 번성했던 화중에서도 중심 교통로 이용되어 왔다.

국제적으로는 양쯔 강이란 이름으로 통용되며, 한국에서도 예로부터 이 이름으로도 불려 왔다. 다만, '양쯔 강'이라는 이름은 원래 이 강의 하류인 장쑤 성 양저우(揚州)부터의 구간을 지칭하는 말로, 중국인에게 양쯔 강이라고 말하면 일부는 이 하류 부분만을 생각하거나 대부분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상류는 진샤 강으로 불리며, 하류는 양쯔 강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장강 남해안은 벼농사 지대로 강남이라고 불렸고, 특히 하구의 동해안 지역은 강동이라 불렸다.

창 강은 타클라마칸 사막의 남쪽에 있는 쿤룬 산맥에서 발원하여 티벳 고원을 남동쪽으로 가로지르는데, 깊고 좁아 매우 험준한 협곡을 형성한다. 상류의 1,600km 구간은 1km에 해발고도가 평균 2m씩 낮아져 유속이 빠른 편이다. 쓰촨 성에서 동쪽으로 흐르다가 삼협에 이른다. 이 삼협은 약 90km의 구간으로 폭은 180m를 넘지 않으며 강 양쪽으로 350~600m 높이의 바위로 된 수직절벽이 놓여있다. 이 지점에서 강의 수심은 최대 150m에 이르러 세계에서 가장 깊은 강으로 기록된다. 그리고 이곳에 세계에서 가장 큰 댐인 싼샤 댐이 건설되었다.

협곡을 빠져 나오면 여기저기 호수가 흩어져 있는 평야지대가 나타나고 강폭은 넓어진다. 하류 구간에서는 강의 수위는 주변 평야보다 높은데 자연제방과 인공제방으로 인해 안전하게 유지된다. 창 강은 인구가 밀집해 사는 논농사 지역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한편으로 비가 많이 내리면 강 수위가 제방을 넘어 대규모 범람을 일으키기도 한다. 북동쪽을 향해 자유곡류를 하면서 흐르다가 하구의 삼각주에 이르러 물줄기가 몇 갈래로 갈라진다. 이 중 가장 큰 물줄기의 남쪽에 상하이가 자리 잡고 있다. 창 강은 상업적으로 가장 중요한 강이며, 1,600km 길이의 대운하를 통해 북쪽의 황하베이징까지 연결된다.

4, Mississippi River

미시시피 강(Mississippi River, 문화어: 미씨씨피 강)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긴 으로 중앙평원을 유역으로 하고, 미네소타 주 북부의 이타스카 호 등 수많은 호수를 수원(水源)으로 하여 멕시코 만으로 흘러든다. 미시시피강은 많은 폭포를 지나 도중에서 몇 개의 지류(支流)와 합하며, 하류부에서는 저습지를 사행(蛇行)하여 뉴올리언스의 남쪽에 거대한 삼각주를 형성하고 있다. 계절에 따라 수량(水量)의 증감이 현저하며, 자주 큰 홍수를 일으켜서 피해를 준다. T.V.A의 사업은 지류의 하나인 테네시강의 치수(治水)를 겸하는 지역개발 대책이었다. 길이에 비해서 높낮이의 차가 적으며, 흐름도 완만하고 수량(水量)도 많다. 미니애폴리스까지 항행이 가능한데 도중에 뉴올리언스·세인트루이스·멤피스·세인트폴 등의 하항(河港)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긴 강은 미시시피 강의 지류인 미주리 강으로 길이는 3,767 km이다.

미시시피 강은 제퍼슨-미주리-미시시피 강 수계의 일부로, 전체 길이는 6,270 km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긴 강이다. 미시시피라는 단어는 오지브웨이족 말로 "큰 강"이라는 말에서 왔다.

미네소타 주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서 발원하여 멕시코 만으로 흐르는 강이다. 수많은 지류가 모여들면서 미시시피 강은광대한 시스템을 형성한다. 그 유역분지는 미국 영토에서 로키 산맥에서 애팔래치아 산맥 사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서쪽 지류는 대평원을 흐르고, 동쪽 지류는 애팔래치아 고원을 흐른다. 미시시피 강은 미네소타 주의 북쪽에 있는 해발 450m의 이타스카 호(Lake Itasca)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르면서 주변에 넓게 흩어져 있는 많은 습지와 호수에서 공급되는 물을 통해 유량이 많아진다. 이후 수피리어 호 서쪽의 고원 산자락을 따라 남쪽으로 흐르기 시작한다. 세인트루이스에서 미주리 강과 합류하는데 막대한 양의 운반물질이 함께 흘러들어 강의 모습이 달라진다. 일리노이 주의 카이로를 지나면서 오하이오 강과 합류하는데 이곳이 미시시피 강의 원래 삼각주가 형성되기 시작한 곳으로 판단된다. 여기서부터 지난 1억년동안 남쪽으로 삼각주가 조금씩 퇴적되어 성장해간 것이다. 이후 컴버랜드(Cumberland)와 오작크 고원(Ozark plateaus) 사이의 골짜기를 따라 흐르는데 양쪽으로는 최종빙기융빙수에 의해 형성된 선상지들이 자리 잡고 있다. 미주리 강의 길이가 4,120km로 미시시피 강의 지류 중에서 가장 길지만, 오하이오 강은 길이가 1,570km 밖에 되지 않지만 가장 많은 수량을 공급하는 지류이다. 카이로를 기점으로 하류에서의 강폭은 1마일(1,600m)보다 넓어지게 되며 매년 바다로 5억 톤 가량의 퇴적물질을 운반한다. 강 하구 삼각주는 지난 6,000년 동안 약 320㎢ 정도의 면적이 성장하였으며, 뉴올리언즈의 남동쪽 방향으로 나뭇가지 형태로 형성되었다. 이곳은 최근에 몇 가지 원인으로 인해 조금씩 가라앉고 있다.

5, Yenisey-Angara-Selenga

예니세이 강러시아의 강이다. 북극해에 흘러드는 최대의 강이다. 몽골 북쪽에 흘러 북극해카라 해로 흘러 들어간다.

상류부는 급류로 홍수가 잘 일어난다. 중류에는 몇 개의 거대한 수력 발전용 댐이 건설되고 있어 러시아의 원료 생산 산업을 담당하고 있다.

안가라 강시베리아 남동부를 흐르는 강으로, 전체 길이 1779 km의 강이다. 예니세이 강의 지류로 바이칼 호에서 흐르기 시작하는 유일한 강이다.

안가라 강은 바이칼 호의 남서단, 리스트랸카의 근처로에서 흐르기 시작해, 북쪽으로는 이르쿠츠크, 브라츠크를 통과해서 일림 강과 합류한 뒤 서쪽으로 흐름을 바꾸어서, 스트렐카 근처에서 예니세이 강에 합류한다.

이르쿠츠크, 브라츠크 사이에는 항행이 가능하다. 브라츠크보다 하류는 여울이 많다. 브라츠크에는 큰 과 세계 최대의 수력 발전소(4,500 MW)가 있다. 또, 이르쿠츠크에도 수력 발전소(660 MW)가 있다.

셀렝가 강(러시아어: Селенга) 또는 셀렝게 강(몽골어: Сэлэнгэ мөрөн)은 몽골러시아를 흘러가는 강이다. 항가이 산맥(몽골)에서 발원해서 바이칼 호로 흘러 들어간다. 유역 길이는 1024 km이다. 셀렝가 강은 예니세이 강-안가라 강 연결 지역에 있다.

6, Huang Ho River

황 하(황허 강, 중국어: 黃河, 병음: Huáng Hé)는 중국에서 창장 강 다음으로 긴 강이다. 칭하이 성쿤룬 산맥에서 발원하여 5,463 km를 흐르며 보하이 만으로 흘러든다.

황하의 하류 지역은 중원으로 불린다. 이 땅은 황하 문명 발상지이며, 과거에 역대 왕조의 수도가 있었다. 황하는 상류, 중류에서 황토 고원을 통해, 많은 지류가 유입하기 때문에, 대량의 황토를 포함한다. 황하가 흘려 보내는 토사는 연간 16억 톤에 달한며, 이는 세계 최대 운반량 이다. 그 토사의 퇴적에 의해, 하구 부근에는 광대한 삼각주 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류에 위치한 황토 고원은 마지막 빙하기 때 쌓인 수백 미터 두께의 뢰스 퇴적층으로 형성된 것이다.강은 이제 남쪽으로 흘러 화북 평원에 이르러 동쪽으로 방향을 바꾼 후에 산둥 반도 북쪽의 현재의 삼각주까지 흐른다.

황하의 잦은 범람으로 인해 저지대는 세월이 지나면서 충적층으로 메워졌고, 유로는 수시로 바뀌어 도저히 다스릴 수 없는 강이었다. 1854년 이전에는 황하의 유로는 산동 반도의 남쪽을 지나 황해로 유입하였다. 1850년대의 대홍수로 충적지의 일부가 침식되어 강 하구는 현재처럼 북쪽으로 320km를 이동하게 되었다.

하류는 천정천으로 옛날부터 범람하여, 크게 물길을 바꾸어 왔다. 이전에는 발해 북부의 톈진 부근에 하구가 있거나, 남쪽의 황해로 흘러들었던 적도 있다. 그러한 원유로는 황하 옛길로 불렸다. 중일 전쟁 중인 1938년에는 일본군의 침공을 저지하려고 국민당이 제방을 폭파하여 물길을 바꾼 적도 있다.(황하 홍수 사건). 1947년에야 제방의 수복이 완료되어, 하구가 현재의 위치가 되었다.

전후, 삼문협 댐 등 대규모 댐이 건설되어 홍수로 인한 피해는 감소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공농업용수의 수요 증대에 의해 하류부에서 유량이 부족하게 되어, 하구 부근에서는 장기간 단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

7, Ob-Irtysh River

오브 강은 러시아연방 중부의 강. 서시베리아를 흘러 북극해로 들어가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큰 강이다. 길이 3650㎞. 지류 이르티슈강은 발원지부터 따지면 길이 5410㎞, 유역면적 299만㎢이다. 최상류부는 중국과 몽골 국경 가까운 알타이산맥에서 발원하여 벨루하봉 빙하에서 내려오는 카툰강과 텔레츠코에호에서 시작되는 비야강이 알타이지구 비스크 부근에서 합쳐져 오브강이 된다. 이 합류점까지 400㎞를 흐르는 사이에 해발고도는 4000m에서 500m로 급격히 낮아진다. 원줄기는 산지를 북쪽으로 흘러 알타이지구 중심도시 바르나울을 지나면서 서시베리아저지로 흐른다. 시베리아에서 제일 큰 도시 노보시비르스크를 지나 톰스크 부근에서 톰강과 합쳐져 북서로 흐르다가 튜멘주 한티만시스크에서 이르티슈강과 합류한다. 이곳에서 강 어귀까지 1160㎞를 흐르는 사이에 해발고도차는 40m이다. 최하류부는 난류(亂流)가 되어 망상류(網狀流)를 만들어 칼라해 오브만 안쪽에 삼각주를 형성하며 흘러든다. 오브강과 이르티슈강에 낀 바슈간습원은 눈이 녹는 봄철에는 한반도보다 더 넓은 지역이 물에 잠기며, 전유역이 거의 반년은 얼어 있다. 오브강유역은 경제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며 수상수송이 활발하다. 시베리아철도 연선에는 밀 생산이 성하고 그 지류 톰강유역에 있는 쿠즈바스탄광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매장량으로 노보시비르스크·노보쿠즈네츠크를 중심으로 쿠즈네츠크 콤비나트를 형성하고 있다. 1950년대 이래 중류지역 수르구트나 이르티슈강유역 튜멘을 중심으로 유전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풍부한 물을 이용하여 1959년에는 노보시비르스크저수지(오브해라고도 한다)와 발전소가 건설되었다. 오브강 물굽이를 변경시켜 남쪽으로 흐르게 하는 중앙아시아 관개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이르티슈 강은 카자흐스탄 북서부와 러시아연방 중부를 북서로 흘러 오브강에 유입하는 강. 길이 4248㎞, 유역면적 164만 3000㎢. 중국령 몽골알타이산맥 서부 빙하에서 발원하여 체르니이르티슈(검은 이르티슈란 뜻)강이 되어 서쪽으로 흘러 자이산호(湖)로 들어간다. 여기서부터 이르티슈강이 되어 카자흐산지 동부 깊은 계곡을 따라 북서로 흘러 우스트카메노고르스크·세미팔라틴스크에 이른다. 여기서부터 하류는 시베리아저지를 곡류해 파블로다르·옴스크·타라·토볼스크를 지나 한티만시스크 북쪽에서 오브강과 합류한다. 토볼스크로부터의 하류에서는 강나비 20∼35㎞, 평균유량도 2260㎥/s이며, 상류에 부흐타르마·우스티카메노고르스크의 2대 수력발전소가 있다. 하류의 마로크라스노야르카(타라강 중류)에서부터 하구까지의 3600㎞ 사이에는 정기선박이 항행하고 있다. 또 파블로다르 부근부터 카라간다까지 약 500㎞의 이르티슈-카라간다운하가 건설되었다.


8, Congo River

콩고 강(Congo River)은 아프리카 중서부에서 가장 긴 이다. 길이는 4,700km로 아프리카에서 나일 강 다음으로 길다. 유역의 강수량은 남아메리카아마존 강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으며, 세계에서 수심이 가장 깊은 강이다. 중앙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유역분지로 하면서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아 흐른다. 콩고 강이라는 이름은 강 하구에 자리했던 옛 콩고 왕국에서 따 온 것이다. 콩고 강을 끼고 있는 콩고 공화국콩고 민주 공화국의 이름도 여기서 왔다. 1971년부터 1997까지 자이르 정부에서는 이 강을 자이르 강이라 불렀다. 말레보 호, 보요마 폭포, 키상가니 등 콩고 강의 주요 지형은 영국의 탐험가 헨리 스탠리에 의해 이름이 지어졌는데, 그는 프랑스의 피에르 브라자와 함께 아프리카를 탐험한 최초의 유럽인이다.

발원지는 동부아프리카 고원의 서쪽 사면으로 잠비아탕가니카 호, 음웨루 호 남쪽 끝 부근이다. 몇 개의 작은 지류와 호수를 만나면서 급류를 이루고 흐르다가 7개의 폭포로 구성되어 있는 보요마 폭포로 떨어진 후 키상가니를 거쳐 원형에 가깝고 매우 넓은 콩고분지로 흘러 들어가 주변의 담수를 빨아드린다.


이 강은 저지대에 이르러 강폭은 13km에 이르며 곳곳에서는 길게 형성된 하중도에 의해 흐름이 몇 개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콩고분지의 대부분은 열대우림 지대이며 강 주변으로는 넓은 습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 열대의 습지 지대는 여러 차례의 범람으로 형성된 것으로 특히, 분지의 서쪽 지역에 잘 발달한다.

이후 콩고 강콩고 분지의 남서쪽 바테케 고원을 잘라 형성된 협곡을 따라 분지를 빠져나온다. 협곡의 회랑을 빠져나온 강은 폭이 다시 넓어지면서 폭이 27km에 이르는 말레보 호로 흘러들어간다. 콩고의 수도 브라자빌은 호수의 북쪽에 위치하고 콩고민주공화국의 수도 킨샤사는 호수의 남쪽에 위치한다. 이 호수에서 콩고 강의 상류를 따라 1,600km까지 항해할 수 있다.

하류 말레보 호를 지나면 급류와 폭포가 나타나는데 이는 유럽인들의 탐험과 바다로의 접근을 막는 역할을 해왔다. 하류의 320km의 구간에서 강은 협곡을 따라 거의 300m의 높이를 내려간 후에 대서양맹그로브 숲에 도달한다. 콩고 강은 하류의 유속이 너무 빨라 하구에 삼각주가 형성되지 않는다. 대신 바다 밑에도 큰 협곡을 만들어 흐르다가 해저 선상지에 운반물질을 퇴적한다.

콩고 강 유역은 기원전 2000년경에는 수렵 채집 사회였다. 현재 카메룬 남부 지역을 기원으로하는 반투계의 주민이 세력을 확장하여 서기 1년 전후에는 콩고 강 유역에 널리 거주하게 되었다. 서쪽 반투계는 화전을 행했다. 또한 철기 제조 기술을 가지고 이것을 사용하여 밀림의 안쪽으로 세력을 확대해 갔다. 서기 1년경에는 아프리카 대륙 동부로 이주 동쪽 반투계가 콩고 강 유역에 정착을 시작했다.그러나 콩고 강 유역 전체를 아우르는 광대한 국가는 성립하지 않았다. 하구 지역에 콩고 왕국이 상류 지역에 루바 왕국룬다 왕국이 성립된 것 정도이다. 이 왕국은 인도양에서 아프리카 내륙에 이르는 교역 루트를 가지고 있었다.

이 상황이 변화하는 것은 포르투갈이 대서양의 남쪽 지역에 도달한 것이다. 1482년 포르투갈 인이 콩고 왕국으로 도달, 포르투갈과 콩고 사이에 교역이 시작되었다. 양국 관계는 당초 대등한 호혜적인 것이었지만, 곧 유럽 세계에서 노예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노예가 대량으로 납치되었고, 콩고 왕국의 힘은 약해지고 갔다. 한편 유럽 세계와의 접촉으로 서쪽으로 포르투갈 유럽의 교역 권, 그리고 동쪽으로은 인도양 아랍 무역권으로 통합 갔다. 그러나, 유럽은 리빙스턴 폭포의 급류 때문에, 아랍인은 동쪽 원거리 때문에 콩고 중류 지역에는 도달할 수 없었다.19세기에 들어서 내륙에 해안의 세력이 스며들어 오게되었다. 1874년 헨리 모턴 스탠리가 유역 전체를 탐험하였고, 1877년에 유로 전체가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다. 한편, 스탠리와 거의 같은 시기에 피에르 부라자도 프랑스 정부의 지원을 받고 또 콩고 강 유역을 탐험했다. 이 탐험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늘날 콩고와 중앙 아프리카 지역의 북부와 서부는 프랑스령이되었다.말레보 호를 마주 보고 있는 도시 브라자빌과 킨샤사는 부라자와 스탠리가 각각 건설했다. 브라자빌와 레오폴드 빌(현 킨샤사)는 콩고 강을 이용한 내륙 수운의 결절점으로 개발이 진행되어 1898년에는 킨샤사와 마타디를 연결하는 철도가, 1934년에는 브라자빌푸앵트누아르를 잇는 철도가 각각 개통되어 내륙의 산물을 두 도시에 있는 항구로 수송하고 수출하는 체제가 정비되었다. 1960년 벨기에령은 콩고 민주 공화국으로, 프랑스령은 콩고중앙 아프리카로 각각 독립했다.

9, Lena-Kirenga River

레나 강(러시아어: Лена, 야쿠트어: Өлүөнэ)은 동시베리아를 흐르는 으로 전체 길이 4400 km, 유역 면적은 242만 km2이다.

키렌가 강 ( 러시아어 : Киренга가 )의 강가입니다 이르쿠츠크 오블래스트러시아 , 오른쪽 지류레나 상단 리나 사이 북쪽으로 흐르는 호수 바이칼 . 강 길이는 746km이다. 자사의 지역 분지는 46,600km이며 키렌가 강 10 월 하순에 얼어붙어서 이듬해4 월 하순까지 얼음 아래 유지한다.

10, Mekong River

메콩 강(Mekong)은 세계에서 12번째로 긴 강이며, 10번째로 유수량이 많은 강이다. 길이는 약 4,180 km이고, 유역 면적은 795,000 km²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칭하이 성에서 발원하여 윈난 성미얀마,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을 거쳐 남중국해로 흐른다. 중국과 미얀마를 제외하고는 메콩 강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계절에 따른 유량의 변화가 심하고, 급류폭포가 많아 항해에 어려움이 많다. 베트남어로는 끄울룽 강이며, 메꽁 강(Mê Kông)이라고도 한다.

메콩 강의 수원지는 사실 불확실하다. 메콩 강의 엄청난 크기만큼이나 지류의 범위와 길이를 한정하는 것이 지리학자들에게도 골칫거리이기 때문이다. 중국 과학탐험협회의 자료에서는 그 기원을 해발 5224m인 라사공마 고원인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지역은 북서쪽의 칭하이 성 인근의 산악 지대에 기원한다고 한다.

메콩 강의 수역 중 절반 정도는 중국에 있으며 티베트에서는 그 상부 지류를 자 추(중국어: 扎曲, 병음: Zá Qū)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을 지나 유역은 미얀마와 라오스를 200km정도 흘러간다. 마지막에는 롹 강이라고 하는 지류와 만나면서 거대한 메콩 강 삼각주 지대를 형성한다. 이 지점으로부터 메콩 강의 상부와 하부가 나뉜다고 할 수 있다.


이 지대를 지나면 메콩 강이 라오스와 타이의 국경선 분할 역할을 하고 이제 라오스 쪽으로 흘러간다. 라오스 영토 내의 지류는 주위에 고도가 높은 산들이 많아서 침식 하천의 특성을 보여준다. 수심이 깊으면서도 유속이 빠르지만 건기에는 일부 구간에 최저 1m 정도밖에 안 될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지역에서 라오스의 메콩 강 토착종인 메콩 대메기가 잡힌다. 한때 왕실에 헌납되면서 잡히기도 했지만 지금은 거의 멸종 상태다.

캄보디아에서는 수도인 프놈펜인근에까지 메콩 강이 흘러가며 모든 시민들이 생계를 잇는 젖줄로서 주역할을 하고 있다. 프놈펜 지역을 거쳐 내려간 메콩 강은 바싹 강을 만나며 베트남과 만나 메콩강 삼각주를 형성한다. 베트남어에서는 메콩 강을 Mê Kông이라고 전체 지칭하지만 자국을 지나는 구간에 한해서는 Sông Cửu Long이라고 부르며 9개의 용이 머무는 강이라는 뜻을 지닌다.

메콩 강의 영향력은 강과 그 지류에 의존하는 9,000만 명의 세계인들로부터 발휘된다고 할 수 있다. 전체 영역은 《메콩강 대생활권》이라고 불릴 정도이며 중국의 광시 성티베트로부터 미얀마, 라오스, 타이, 캄보디아, 베트남에 걸친 메콩 강의 영향력이 이 생활권에 포함된다. 동남아시아 지역인 대부분의 국가들은 중국도 마찬가지지만 에 의존하며 쌀의 종류도 천차만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콩 강을 탐사한 다는 것은 옛부터 기적에 가까울 정도였다. 이는 그만큼 메콩 강의 지류가 뒤얽혀 있고 방대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최초의 거주는 기원전 2100년인 것으로 추정되며 《반치앙 청동기 문명》은 철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기록된 문서에서의 최고(最古) 문명은 1세기에 메콩강 삼각주에서 머물었던 크메르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크메르 인의 왕국은 대대손손 번성했으며 지금의 앙코르 와트는 그들의 후대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메콩 강 인근에 최초로 접근했던 유럽인으로는 포르투갈 출신의 안토니오 드 파리아가 있으며 그는 1540년에 인근에 머물며 지도를 만들었다. 1563년에 제작된 지도는 상부의 지류를 볼 수는 없지만 강의 모습을 표현한 지도로 손꼽힌다. 유럽의 관심은 이때부터 증폭되어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선교사와 탐험대를 파견하고 1641년 즈음에는 네덜란드에서도 탐험대를 보내 메콩 강에서 라오스까지 잇는 곳을 탐험한다.

프랑스는 메콩 강에 대해 19세기 중반부터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여 베트남의 사이공1861년 손에 넣은 뒤부터 캄보디아를 점령하기까지 계속된 탐험 행적을 이어갔다. 최초의 체계화된 탐험대는 1866년~1868년까지 이루어졌으며 어니스트 뒤흐다(Ernest Doudard de Lagrée)와 프란시스 갸니에(Francis Garnier)라는 사람들이 주도했다. 그들이 밝힌 탐험 결과는 메콩 강 내에 수없이 많은 폭포와 급류가 존재하여 결코 항해에는 유용하지 못하리라는 점이었다.

1893년부터 프랑스는 라오스에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설립하고 메콩 강 유역에 대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한다. 이 영향력은 인도차이나 전쟁베트남 전쟁을 거치면서 없어졌고 베트남 전쟁을 끝으로 서방 세계의 압력은 거의 끝났다.

메콩 강의 이름은 다이족이 지은 것으로서 그들이 지은 원래의 이름은 메남콩 강인데 이를 줄여 메콩 강이라고 부른다. 토착 언어로 콩 강이란 모든 강의 어머니 즉 젖줄과 같은 강을 뜻한다. 이를 중국어로는 메이공 허라고 하여서 그대로 쓴다. 티베트에서는 메콩 강 상류를 흐르는 대다수의 수원을 란창 강이라고 한다. 미얀마에서는 메쾅이라고 부른다.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별다른 차이는 없다.